인재양성유형 | 전공능력 | 전공하위능력 |
---|---|---|
학부공통 능력 | A. 수학물리 기초 이해 | A-1. 기본수학 및 물리 이해 |
A-2. 미적분 이해 | ||
A-3. 물리학적 이해 및 실험 | ||
A-4. 선형대수학 이해 | ||
전공공통 능력 | B. 고전물리 이해 및 실험 | B-1. 일반역학 이해 |
B-2. 기초 역학 실험 | ||
B-3. 전자기학 이해 및 실험 | ||
B-4. 수리물리 이해 | ||
융복합 에너지과학 전문가 | C. 입자 이해 및 분석 | C-1. 양자물리 이해 |
C-2. 원자를 구성하는 소립자 이해 | ||
C-3. 검출기 실험 | ||
D. 응집물리 및 광물리 이해 | D-1. 응집물리 이해 | |
D-2. 빛의 이해 | ||
의학 물리 전문가 | E. 의학물리 이해 및 실험 | E-1. 전산물리 이해 및 프로그래밍 |
E-2. 분야별 의학물리 기초 실험 | ||
과학교육 전문가 | F. 과학지도 | F-1. 과학교육 분야 이해 |
F-2. 과학교육 논리 이해 | ||
F-3. 과학교육방법 연구 및 적용 |
A. 수학·물리 기초 이해
전공능력 명 | A. 수학·물리 기초 이해 |
---|---|
정의 | 수학물리 기초 이해 능력이란 수학과 물리학에 대한 기본 이해하고 미적분·선형대수학 문제 계산과 기본 물리학적 실험을 수행하는 능력이다 |
대표교과목 | 일반물리학이론및실험Ⅰ |
전공하위능력 | A-1. 기본수학 및 물리 이해 |
A-2. 미적분 이해 | |
A-3. 물리학적 이해 및 실험 | |
A-4. 선형대수학 이해 |
B. 고전물리 이해 및 실험
전공능력 명 | B. 고전물리 이해 및 실험 |
---|---|
정의 | 고전물리 이해 및 실험 능력이란 물리학 개념이해를 위한 수학 지식을 바탕으로 일반역학과 전자기학을 이해하고 실험을 수행하는 능력이다 |
대표교과목 | 전자기학Ⅰ |
전공하위능력 | B-1. 일반역학 이해 |
B-2. 기초 역학 실험 | |
B-3. 전자기학 이해 및 실험 | |
B-4. 수리물리 이해 |
C. 입자 이해 및 분석
전공능력 명 | C. 입자 이해 및 분석 |
---|---|
정의 | 입자 이해 및 분석 능력이란 현대물리학의 다양한 분야를 지식을 바탕으로 기본입자의 특성과 이들의 상호작용과 힘을 이해하고 관련된 실험을 수행하는 능력이다 |
대표교과목 | 양자물리Ⅰ |
전공하위능력 | C-1. 양자물리 이해 |
C-2. 원자를 구성하는 소립자 이해 | |
C-3. 검출기 실험 |
D. 응집물리 및 광물리 이해
전공능력 명 | D. 응집물리 및 광물리 이해 |
---|---|
정의 | 응집물리 및 광물리 이해 능력이란 응집되는 물질의 현상과 빛과 물질의 상호작용을 이해하는 능력이다 |
대표교과목 | 고체물리 |
전공하위능력 | D-1. 응집물리 이해 |
D-2. 빛의 이해 |
E. 의학물리 이해 및 실험
전공능력 명 | E. 의학물리 이해 및 실험 |
---|---|
정의 | 의학물리 이해 및 실험 능력이란 컴퓨터 활용능력(컴퓨터학/의료정보학)으로 프로그래밍을 활용하여 데이터를 분석하고 의학에서 물리학을 적용하는 개념과 관련지어 실험을 수행하는 능력이다 |
대표교과목 | 전산물리Ⅰ |
전공하위능력 | E-1. 전산물리 이해 및 프로그래밍 |
E-2. 분야별 의학물리 기초 실험 |
F. 과학지도
전공능력 명 | F. 과학지도 |
---|---|
정의 | 과학지도 능력이란 과학교육의 분야를 이해를 기반으로 과학교육을 위한 논리적 사고의 법칙을 적용하여 과학수업을 개발하고 지도하는 능력이다 |
대표교과목 | 물리교재연구및지도법 |
전공하위능력 | F-1. 과학교육 분야 이해 |
F-2. 과학교육 논리 이해 | |
F-3. 과학교육방법 연구 및 적용 |